정보검색사 전문가의 한 영역이므로 참고용으로 올립니다.
1. 왜 필요한가? 효과적인 정보 수집 및 분석 테크닉을 습득하기 위해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분석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정보 활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 학습 및 기대효과 경쟁정보 활동에 대한 노하우 터득 내부 및 외부 정보소스 인식 및 활용 인터넷 및 상용DB를 이용한 능숙한 자료 수집 원시자료를 분석정보로 변환시킬 수 있는 Tool 및 모델의 활용 외부전문가 및 기관과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
3. 예상 참가 대상 기업의 정보 수집 담당 직원 및 해당 지식이 필요한 부서의 직원 정보 수집 및 관리에 대한 실무적인 이해가 필요한 벤처 기업의 개발팀 비즈니스 전문 정보검색사를 지망하는 사람
4. 교육 일정 계획 가. 전체 프레임워크 (5일 과정 기준)
5. 경쟁정보 전문가 그룹 가입 혜택 (http://cafe.daum.net/scip/) - Daum 카페 활용 / 멤버간 정보 교류 / 자료실 운영 / e-Newsletter 발행 - 비정기적 및 정기적 Off-라인 모임 멤버들의 부수입원 창출
| ||||||||||||||||||||||||||||||||||||||||||||
1. 왜 필요한가?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나가기 위한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해외정보 수집을 위해서 지사관리나 인력 파견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시장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위험에 대한 조기경보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2. 경쟁정보 리서치 서비스 내용 새로운 사업기회 개발을 위한 시장 분석 정보 신기술 및 상품 동향 정보 해외 시장, 기업 및 국가 정보 그 외 M&A 정보, 벤치마킹 분석, 주기적 경쟁사 동향 모니터링, 법규 및 정책 정보
3. 경쟁정보 리서치 프로세스
4. 경쟁정보 리서치 경험 사례 L사, "한국 DPR 시장조사" M사, "학교 교육망 사업진출 전략 리서치" H사, "기술 OJT 모델 구축을 위한 정보리서치" S사, "중국 Duplex Board 시장공략을 위한 정보조사" H사, "북미 제지/ 펄프 산업의 미래전략조사" L사, "환경 산업시장조사 분석" L사, "미 C사 기업정보 분석 프로젝트" L사, "미국 케이블 시장의 유통망 분석 및 업체디렉토리 조사" H사, "미국 W社 물류시스템 조사" H사, "미국 H社 비용구조 및 기타 프로파일 조사" |
'정보검색사 > 기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확장되는 인터넷 상거래의 현재와 미래 펌글 (0) | 2005.07.08 |
---|---|
기업적 관점에서 본 인터넷의 장점 펌글 (0) | 2005.07.08 |
기업생산성 향상을 위한 인터넷 교육전략 펌글 (0) | 2005.07.08 |
[책] 경쟁정보 베스트프랙티스 라는 책 내용입니다. 펌글 (0) | 2005.07.07 |
정보검색과 경쟁정보 펌글 (0) | 2005.07.07 |